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快捷登录

扫码登录更安全

登录 | 注册 | 找回密码

奋斗在韩国 韩国留学生华人论坛 奋韩网

 找回密码
 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快捷登录

扫码登录更安全

订阅

文章

“香港不是 ‘光州’ ” 韩中城市友好协会会长权奇植就中国香港问题发表看法 ...

发布时间:2019/11/22 12:25作者:蓝瑟天爵 阅读:4 评论: 1奋韩资讯

内容简介:11月22日,韩中포커스新闻发表韩中城市友好协会权奇植会长关于香港问题看法。奋韩网整理如下: 韩中城市友好协会会长权奇植(권기식)最近,持续6个月的香港事态波及到了韩国大学校园中。 部分韩国大学生在张贴支持香 ...

11月22日,韩中포커스新闻发表韩中城市友好协会权奇植会长关于香港问题看法。奋韩网整理如下:
T_1_L_1574383450.jpg
韩中城市友好协会会长权奇植(권기식)
最近,持续6个月的香港事态波及到了韩国大学校园中。 部分韩国大学生在张贴支持香港示威的大字报后,与中国留学生在撕毁大字报的过程中发生了肢体冲突。部分首尔大学学生还就18日发生的破坏“列侬墙”事件向警方提交了诉状。还有部分大学生聚集到驻韩中国大使馆前面进行了示威。担心事态扩大的大学当局已经到了直接拆除大字报的地步。

对于香港事态的认识差异引发了韩中未来一代的矛盾,令人惋惜。 尽管如此,韩国知识分子社会还是不愿意对这一问题发表正确的见解。 因为他们害怕因为自己的主张而受到任何一方的攻击,这是卑鄙的事情。

首先,我想对媒体的报道提出质疑。把香港事态命名为“香港民主化示威”本身就是错误。真的可以那样报道吗?

准确地说,现在香港示威与其说是民主化示威,还不如说是“体制变革暴力示威”,这才是正确的表述。一些人把香港示威比喻为韩国光州民主化运动,这是歪曲历史的愚蠢行为。

现在香港示威在几个方面与光州民主化运动有着本质的不同。

首先,光州完全是非暴力示威。在戒严军集体爆发之前,光州市民进行了非武装、非暴力的和平示威。相反,香港示威以袭击公署和破坏公共设施等暴力形式进行。

第二,光州是建立在爱国基础上的民主化运动,而香港示威呈现出反中国、反体制的革命性局面。光州市民举着太极旗上街高呼民主主义,但香港示威队却撕开五星红旗,手持米字旗和星条旗,要求脱离中国。 光州只是呼吁恢复民主主义,但香港却超越民主化要求,反中国和要求独立。

第三,光州是美国旁观和回避的示威,是彻底孤立的示威。但是,香港是美国等西方国家赤裸裸地介入和支持的示威,从而形成了国际战略博弈的局面。美国参议院和众议院近日通过了《香港人权法案》,强烈表达了对香港局势的干预。过去帮助光州屠杀的美国的双重态度,最终如实地体现了美国式霸权主义的一面。(译者注:光州事件时,军队曾向平民开枪,屠杀。但是以民主,自由自居的美国看到韩国发生这样的事情,却袖手旁观,作者想以此来印证美国的双面性)因为在光州,美国的利益体现在独裁政权,而在香港,美国的利益体现在反中国势力。

这次香港事态的根源在于1842年爆发的英国侵略战争——鸦片战争。英国以这场战争的胜利夺走了香港,这块土地在156年后的1997年归还中国。经历了日本殖民统治的我们(大韩)民族,完全可以认同中国曾经被夺走香港的痛苦。

韩国政府的对华政策是承认“一个中国”。 承认香港的反体制斗争,不仅是违反上述外交政策,也是对国家利益造成巨大损失的危险选择。

现在香港示威已经超越了单纯的民主化示威,带有"反中国反体制"的性质。如果韩国的青年能够正确了解国际关系的发展趋势和事态的性质,韩中大学生围绕香港问题的矛盾就会得到解决。

韩中未来一代因为香港事件而产生矛盾,这对韩中的未来而说是一件非常不幸的事情。不能再让之前作为朋友相处得很好的韩中年轻人吵架了。如果本来就困难的韩中关系进一步恶化,在中国的韩国留学生和小工商业者将蒙受损失。同时,对旨在实现韩半岛和平的韩中合作也将产生负面影响。

无论是教授还是媒体,都应该说出基于历史事实的真相。应该铭记,沉默、歪曲和煽动会损害韩中友好,损害韩国的国家利益,这才是正确的知识分子的姿态。


作者/权奇植(권기식)  韩中城市友好协会会长

历任《韩民族新闻》记者和青瓦台政治局长、岭南每日新闻会长、人类开发研究院院长、2018平昌冬奥会民间团体协议会会长等职。汉阳大学和日本静冈县立大学、中国清华大学东北亚国际关系研究和授课。

韩版原文:
6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홍콩 사태의 여파가 최근 한국 대학가로 밀려들고 있다. 일부 한국 대학생들이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대자보를 붙이자 중국 유학생들이 이를 훼손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일부 서울대생들은 지난 18일 발생한 ‘레넌 벽’ 훼손사건에 대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일부 대학생들은 주한 중국대사관 앞으로 몰려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급기야 사태 확산을 우려한 대학 당국이 대자보를 직접 철거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홍콩 사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한중 미래세대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지식인 사회는 이 문제에 대해 올바른 얘기를 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자신의 주장과 관련해 어느 한쪽의 공격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비겁한 일이다.

우선 언론의 보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 홍콩 사태를 ‘홍콩 민주화 시위’라고 이름 붙이는 것 부터 잘못이다. 정말 그렇게 보도해도 되는 걸까?

정확히 말하면 지금 홍콩 시위는 민주화 시위라기 보다는 ‘체제 변혁 폭력 시위’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일부에서는 홍콩 시위를 광주 민주화운동에 비유하기도 한다. 역사를 왜곡하는 어리석은 짓이다.

지금 홍콩 시위는 몇가지 측면에서 광주 민주화운동과 본질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첫째, 광주는 철저히 비폭력 시위였다. 계엄군에 의한 집단발포가 이뤄지기 전까지 광주시민들은 비무장 비폭력 평화시위를 했다. 반면 홍콩 시위는 관공서 습격과 공공시설 파괴 등 폭력적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둘째, 광주는 애국에 기반한 민주화운동인 반면 홍콩 시위는 반중국 반체제적인 혁명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광주 시민들은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와 민주주의를 외쳤지만, 홍콩 시위대는 오성홍기를 찢고 유니온잭과 성조기를 들고 탈중국을 요구하고 있다. 광주는 오로지 민주주의 회복을 외쳤지만, 홍콩은 민주화 요구를 넘어 반중국과 독립을 요구하고 있다.

셋째, 광주는 미국이 방관하고 외면한 시위이고 철저히 고립된 시위였다. 그러나 홍콩은 미국 등 서방이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는 국제적 전략게임의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국 상원과 하원은 최근 ‘홍콩인권법안’을 통과시켜 홍콩 사태에 대한 개입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과거 광주의 학살을 방조했던 미국의 이중적 태도는 결국 미국식 패권주의의 단면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광주에서는 미국의 이익이 독재정권에 있었으나, 홍콩에서는 미국의 이익이 반중국 세력에 있기 때문이다.

이번 홍콩 사태의 뿌리는 1842년 발발한 영국의 침략전쟁인 아편전쟁에 있다. 영국은 이 전쟁의 승리로 홍콩을 빼앗았고, 이 땅은 156년만인 1997년 중국에 반환됐다. 일본의 식민지배를 경험한 우리 민족은 홍콩을 빼앗겼던 중국의 아픔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우리 정부의 대중국 정책은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는 것이다. 홍콩의 반체제 투쟁을 인정하는 것은 이같은 외교정책에 반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익에 큰 손실을 가져올 위험한 선택이 될 것이다.

지금 홍콩 시위는 단순한 민주화 시위를 넘어 ‘반중국 반체제’ 성격을 띠고 있다. 우리의 청년들이 이같은 국제관계의 흐름과 사태의 성격을 바로 안다면 홍콩 문제를 둘러싼 한중 대학생들의 갈등은 해소될 것이다.

한중 미래세대가 홍콩 사태로 갈등하는 것은 한중의 미래에 매우 불행한 일이 될 것이다. 그동안 친구로 잘 지내왔던 한중 젊은이들을 더이상 다투게 해서는 않된다. 가뜩이나 어려운 한중 관계가 더 나빠지면 그 피해는 중국에 있는 한국 유학생들과 영세 상공인들이 입게 된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중 협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수든 언론이든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진실을 말해야 한다. 침묵하고 왜곡 선동하는 것은 한중 우호를 해치고 한국의 국익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것이 올바른 지식인의 자세이다.

필자/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한겨레신문 기자와 청와대 정치국장을 거쳐 영남매일신문 회장과 인간개발연구원장, 2018 평창동계올림픽 민간단체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양대와 일본 시즈오카현립대, 중국 칭화대에서 동북아시아 국제관계를 연구하고 강의했다.

喜欢

不喜欢
收藏 分享 邀请
分享到:
上一篇:中国侨联海外华文媒体高级研修班结业,座谈讲好中国制度故事 ...
longwu27 2019/11/22 12:37
辛苦辛苦

查看全部评论(1)

Copyright © 2006-2019 ShinWha Co., LTD.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Discuz! X3.4

韩国旅游|韩国整形|海鸥旅游|海鸥地图|留学思密达|韩国地图|小黑屋|帮助|手机版|개인정보취급방침|Archiver|奋斗在韩国 ( 鲁ICP备13021998号